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재직 중인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동시에 취업 촉진 및 장기근속 유도를 위해 운영된 국가 사업입니다. 현재는 신규 가입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실상 2022년을 마지막으로 폐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들 내채공 막차를 탔다고 불리는 2022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 가입자들을 위해 퇴사 가능 시기 및 만기금 수령 타임라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퇴사
퇴사 가능 시기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후 퇴사시기와 관련해 굉장히 다양한 말들이 있었는데요. 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인 케이잡스의 공식적인 답변은 “만기일 다음 날 바로 퇴사를 해도 된다” 입니다.
만기일이 속한 달의 급여일까지 근무를 해야한다라는 말도 많았지만 정확히는 “만기일까지만 근무하고 만기일 다음 날 퇴사를 해도 상관이 없으며, 만기일이 속한 달의 급여만 정상적으로 받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만기금 수령 시기
1. 본인납부금 – 일명 포도알로도 불리는 본인납부금은 만기일에 앞서 납부가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2. 기업기여금 – 마지막 급여 수령 이후 기업담당자가 운영기관에서 요청하는 급여명세서 등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운영기관에서는 매주 정해진 요일에 그 날까지 모인 서류들을 모아서 일괄적으로 기업기여금을 신청하며, 그 이후 기업기여금 적립까지는 1-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3. 취업지원금 – 기업기여금 적립일로부터 평균 1주 내외로 적립이 됩니다.
4. 만기 신청 – 위 모든 과정이 끝나면 본인이 온라인으로 만기 신청을 할 수 있고 만기 신청 후 빠르면 1-2주 안으로 만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종합해보면 기업담당자가 서류를 빠르게 처리해준다는 가정 하에 만기일이 속한 달의 급여일로부터 대략 한 달에서 한 달 반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두 달까지 운영기관마다 기간의 편차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실제 타임라인
아래는 저의 2022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 수령 타임라인입니다.
1. 청약 승인일: 2022. 2. 4
2. 만기일: 2024. 2. 3
3. 마지막 (만기일이 속한) 급여일: 2024. 2. 29
4. 기업기여금/취업지원금 적립일: 2024. 3. 21
5. 만기금 신청일: 2024. 3. 22
6. 만기금 지급일: 2024. 3. 29
만기금 신청을 하고 2 영업일 뒤 공제급 지급 계산서를 받아 사이트 상에 확인해보니 ‘지급완료’라고 떠있었는데요. 지급완료 처리가 된 후 실제로 만기 환급금이 지급되기까지는 약 2-3 영업일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만기금 신청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후, ‘지급완료’ 처리로부터는 3일 후에 입금을 받았습니다.
마무리
길었던 2년이 끝이 났습니다. 그깟 1,200만원이 뭐라고 싶은 순간들도 많았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하면 이렇게 안정적으로 2년 300%의 수익률을 만들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만기 후 퇴사 시기와 관련하여 온라인 상에 많은 글들이 있었지만 저의 경우에는 만기일이 지난 직후 퇴사 의사를 밝혔고, 결과적으로 근무는 해당 월의 말일인 마지막 급여일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일부러 급여 지급을 피하지 않는 이상 만기 이후 바로 퇴사를 하더라도 만기금 수령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노티스 기간을 고려해 미리 퇴사 의사를 밝혔다가 만기일 전에 퇴사 처리가 되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퇴사 노티스 자체를 만기일 이후에 주는 것이 안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들 회사와 좋은 마무리 하시기 바라겠습니다.